반응형

 

 

목차

1. 궤변가

2. 궤변이란

3. 궤변의 종류

4. 궤변의 활용

 

 

 

궤변을 알기 전에 궤변을 만들어내는 생산자들에 대해 정의를 시작한다.

 

1. 궤변가

'궤변가'란 무엇인가.

궤변가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한 그룹이나 학파를 가리킨다.

영어로 소피스트(Sophist)라고 하며 이들은 고대 그리스에서 활동한 지식인들로, 주로 말과 언어에 대한 전문가이자 교육자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피스트들의 주장이 가장 정확하고 정당한 것은 아니라고 여겼지만, 소피스트들은 철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고, 현대적인 논리와 언어철학의 성장에 영감을 주는 요소가 되었다.

 

즉, 총균쇠에서 말하듯 농업의 발달로 다들 당장 내일의 먹거리 걱정을 놓게 될 수 있자 사고에 대한 여유가 생겼고

'사고의 여유'가 확장되어 만물을 바라보는 시각이 '의심'과 '의식', '관철'로 연장되어 확장하는 이들을 가리킨다.

 

2. 궤변이란

그렇다면 궤변()이란 무엇일까??

한문을 뜯어보자면 속일궤詭, 말씀(또는 판별할)변辯 자를 쓴다.

판별이나 말을 속이는 행위라는 것이다.

 

단어적 적의로 보자면

상대편을 이론으로 이기기 위하여 상대편의 사고(思考)를 혼란시키거나 감정을 격앙시켜 거짓을 참인 것처럼 꾸며 대는 논법(네이버국어사전) 이다.

얼핏 들으면 논리적이지만, 실제로는 이치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로인해 파생되는 무수한 사고의 가능성을 생각했을떄, 이 논리적 오류는 참으로 이로운것이 아닐수 없다.

보통 궤변의 종류는 아래 네가지로 분류된다.

 

3. 궤변의 종류

 

1) 묵적 전제의 오류: 명제에 포함되지 않은 전제를 가정하고 논리를 전개하는 오류.
eg) 예쁜애들은 보통 착하다, 하지만 너는 예쁘지 않으니 착하지도 않을것이다.

2) 동어반복의 오류: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마치 다른 말인 것처럼 주장하는 오류.

eg) 나는 멋있다. 왜냐하면 나는 멋있기 때문이다.

3) 비약의 오류: 근거가 부족한 상태에서 결론을 내리는 오류.

eg) 나는 태어나서부터 20살까지 170cm가 자랐다. 따라서 40살이 되었을때는 약 350~360cm정도의 신장이 될것이다.

4) 편견의 오류: 자신의 편견을 앞세워 논리를 전개하는 오류.

eg) (1의 예시를 빌려) 예쁜애들은 보통 착하다.

 

이렇듯, 궤변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몇몇의 단순한 궤변들은 논리적 오류를 범하기 때문에 실용적이지 않아 보일 수 있으나, 우리는 이 궤변으로 세상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4. 궤변의 활용

궤변 자체가 이로우니 이를 장려하는건 아니다. 다만, 궤변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궤변을 이해하면 궤변에 속지 않도록 할 수 있고, 궤변을 이해하면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우고 확장할 수 있게되어 종국에는 궤변이 아닌 '현명한 사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궤변의 활용을 경험 해보자.

궤변의 활용은 주로 확장 (주로 명제를 뒤틀거나 비약하는것) 에 기반한다.

 

가령, 1+1=? 의 문제를 기준으로 보았을때

보편의 기준으로 자연수1의 합으로 얻어지는 2의 값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이를 각각 '오류'하자면

 

1) 명제 : '특정'상황에서 1이 사실 일반적인 자연수가 아니라, 반올림하여 만든 1일수도 있다.

가령 0.6를 반올림하여 1이라는 수로 만든 경우에 0.6+0.6=1.2 -> 1(0.6반올림)+1(0.6반올림)=1(1.2반올림) 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생기는 것이다.

 

2) 비약 : 1을 자연수가 아닌 하나의 개수로 가정해보자. 가령 남1과 여1을 예시로 들면 이 둘의 합은 2명이다.

허나 이 둘이 서로 사랑하는 사이고 건장한 20~30대의 사회구성원이라면 1+1은 2 이상이 될 수 있는 확률이 생긴다.

자식을 여럿 낳을수도, 혹은 사고나 모종의 이유로 인해 2이하가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를 궤변의 확장을 통한 사고라고 한다. (또는 사고에 대한 의심)

 

이 궤변의 활용을 통하면 많은 가능성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 가 열릴 수도 있다.

 

가령, 시간은 되돌릴 수 없다는 명제를 깰 수 있다면?? 또는 인간은 나이가 들 수록 노화한다는 사고를 깰 수 있다면??

음주운전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면??(오토파일럿 기능이 완벽히 탑재된 차 등등)

 

 

우리가 사는 세상은 아직 더 다양하고 복잡해지며 더욱 많은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을거라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반응형

'궤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겔주의와 궤변론: 사상적 상대성의 교차점  (75) 2023.10.17
시선이란 무엇인가?  (2) 2023.10.07

+ Recent posts